계양구립도서관

검색버튼
검색아이콘
닫기
사이트맵버튼 카테고리메뉴

자주묻는질문(FAQ)

전체 12 건 · 현재페이지 1/2

검색
검색
  • 상호대차 또는 예약도서를 해당 기한까지 대출하지 않았을 경우 어떻게 처리되나요?
    상호대차, 예약도서 모두 해당 기한 내 "3회" 이상 미대출 시 "30일간 해당 서비스의 신청이 제한"되며,
    제한기간이 모두 지나면 미대출 횟수가 초기화되고 다시 예약이 가능합니다.

    또한, 미대출 된 상호대차 도서는 제공한 도서관으로 복귀 처리가 되며,
    예약도서는 다음 예약자에게 대출 순서가 부여되거나, 예약자가 없는 경우 서가로 복귀(예약도서의 경우)하게 됩니다.
  • 무인반납함에 대출한 도서를 반납했습니다. 반납처리는 언제 되나요?
    각 도서관에 설치된 무인반납함은 수동 무인반납함으로, 도서관 직원이 직접 다음 운영일에 회수하여 반납처리를 하고 있습니다.
    다만, 현재 코로나19로 인하여 비대면 반납을 희망하시는 분들을 위해 무인반납함을 24시간 개방하고 있습니다.
    ※ 무인반납 특성상 실시간 처리가 어렵습니다. 무인반납 후 즉시 다른 도서 대출 또는 타 도서관에서 대출하셔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자료실에 방문하셔서 반납해주시기 바랍니다.

    참고로 아래와 같이 무인반납함 반납도서의 처리방식을 알려드리오니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.

    1. 자료실 운영시간(09:00~18:00) 중 무인반납함에 반납하는 경우
       - 18시 이전에 도서를 회수하여 당일 날짜로 반납처리
         ※ 운영시간 내 반납 처리 되지 못한 도서는 다음 운영일에 회수하여 이전 운영일자로 반납 처리

    2. 자료실 운영시간이 끝나고 무인반납함에 반납하는 경우
       - 다음 운영일에 회수되어 이전 운영일자로 반납처리
         (예시1) 작전도서관 무인반납함에 수요일 18시 이후 반납하였을 경우
                   도서 회수(목요일 오전) → 이전 운영일자(수요일)로 반납처리
         (예시2) 작전도서관 무인반납함에 목요일 18시 이후 반납하였을 경우 ※ 금요일 휴관
                   도서 회수(토요일 오전) → 이전 운영일자(목요일)로 반납처리
         (예시3) 작전도서관 무인반납함에 금요일에 반납하였을 경우 ※ 금요일 휴관
                   도서 회수(토요일 오전) → 이전 운영일자(목요일)로 반납처리

    3. 반납을 하였으나 연휴로 휴관일이 길어지는 경우
       - 연휴가 끝난 후 도서 회수, 휴관일 이전 운영일자로 반납처리

    ※ 도서관별 휴관일 안내
       - 월요일(동양도서관), 수요일(효성도서관, 임학도서관), 목요일(서운도서관), 금요일(작전도서관, IT작은도서관)
  • 자료검색 홈페이지에서 도서 검색 시 "무인예약"이 되는 도서가 있고 안 되는 도서가 있는데 왜 그런 것인가요?
    자료검색 홈페이지(http://alpasq.gygl.go.kr)에서 "무인예약"이 되는 도서는 임학도서관에서 현재 자료실 서가에 있는 도서만 예약이 가능합니다.
    ※ 작전, 효성, 서운, 동양도서관 및 IT작은도서관은 무인예약 기기가 마련되어 있지 않아 신청이 불가합니다.

    "무인예약"을 사용하시는 방법은 임학도서관 공지사항 중 "임학도서관 무인예약대출기 이용 안내"(클릭 시 이동)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    ※ 공지소통 → 공지사항 → 임학 → "임학도서관 무인예약대출기 이용 안내"
  • 도서 대출을 하려는데 회원카드를 놓고 왔습니다. 그래도 대출이 가능할까요?
    도서 대출 시 회원카드는 필수이므로 회원카드가 없는 경우 도서 대출이 불가합니다.
    다만, 기존에 회원카드를 발급 받았으나 분실 또는 소지하지 않은 것이라면 '리브로피아' 앱을 통해 모바일 회원카드로 대출이 가능합니다.
  • 대출 중인 도서를 연체하면 어떻게 되나요?
    반납예정일을 지나 1권이라도 연체를 하는 중에는 회원정보가 "대출정지회원"으로 자동 전환되며,
    본인의 회원정보가 등록된 각 도서관에서 도서를 대출하실 수 없습니다.
    이후, 연체된 도서를 반납하시면 연체된 일수만큼 대출이 정지되며, 대출정지 기간이 다 지난 후 대출이 가능합니다.
  • 대출한 도서를 분실 또는 훼손한 경우 어떻게 보상해야 하나요?
    대출하셨던 동일한 자료로 변상하여야 합니다.
    단, 대출했던 도서가 품절 및 절판 등의 사유로 구입이 불가한 경우 해당도서관 자료실 담당자에게 문의 후 현금(시가)으로 변상하여야 합니다.
  • 대출하였던 도서를 반납 후에 즉시 재대출 할 수 있나요?
    반납된 동일 도서는 7일 이후에 재대출이 가능합니다.
  • 휴관일, 공휴일 및 도서관 이용시간 이후에도 반납이 가능한가요?
    각 도서관 1층 외부에 비치된 무인반납기에 넣어주시면 이후 도서관 직원이 회수 후 반납처리해 드립니다.
  • 잡지와 신문(정기간행물)은 대출이 가능한가요?
    잡지, 신문 등과 같은 정기간행물은 대출이 불가하며, 관내 지정된 공간에서만 열람이 가능합니다.
  • 도서를 기증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하나요?
    기증하시고자 하는 도서관에 문의 후 직접 방문하여 도서를 기증하실 수 있습니다.
    기증도서는 최근 5년 이내의 출판도서, 상태가 깨끗한 도서 등 별도의 기증 기준에 적합만 도서만 기증을 받고 있습니다.
    (수험서, 문제집, 만화책, 잡지 등 도서관 자료로 부적합하다고 판단되는 도서는 기증받지 않습니다.)
    기타 자세한 사항은 해당 도서관에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